wood's

[Star] 개인문명디펜스 공략집 2-1편 : (한국문명~로마문명) 국가별 특성 및 고유유닛 본문

글쓴이의 Daily 일상

[Star] 개인문명디펜스 공략집 2-1편 : (한국문명~로마문명) 국가별 특성 및 고유유닛

harrywood 2020. 11. 17.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발마입니다.

오늘은 개인문명디펜스 공략집 2편

국가별 특성 및 고유유닛에 대해 알아봅시다!

 

스타크래프트 유즈맵을 꽤나 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게임이 복잡하면 복잡해질수록 공략집을 안 볼 수가 없습니다.

특히 개인문명디펜스는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국가도 더 많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매번 국가를 일일히 선택해서 설명을 보는데 눈치를 보게되죠 ㅋㅋㅋ

( 제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예~~ 싹 다~~ 가져왔어요.

한국부터 영국까지 현재 1.6버전에 나와있는 16개의 국가를 저와 함께 살펴봅시다!

 

배속과 난이도를 설정하고나면 항상 보는 익숙한 화면입니다.

저 많은 국가를 일일히 하나 하나씩 눌러보면서 국가를 선택하는건 시간과 저의 시력이 낭비되죠.

맨 왼쪽 위에 있는 한국을 시작으로 오른쪽에 있는 중국, 일본, 미국, 러시아, 아라비아, 몽골, 로마, 폴란드, 바빌론, 인도, 이집트, 그리스, 독일, 프랑스, 영국까지 시계방향으로 하나씩 되짚어 보겠습니다.

 

시작은 한국입니다.

개인적으로, 개인문명디펜스의 꽃이라고 생각하는 한국 문명입니다. 

효과는 몹이 20마리 이하일 때 과학력(가스)의 기본 증가율이 3배씩 오르고

평등이념을 채택하면 정보화시대에 초당 과학력 2가 지속적으로 증가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냥 너무 많은 몹이 안돌아다니게 빨리 잡고 이념은 평등을 선택하면 됩니다.

 

한국문명의 고유 유닛은 화차와 거북선입니다.

화차는 기존의 '트레뷰셋'이고 

거북선은 기존의 '캐러벨선'입니다.

사실 중후반으로 갈 수록 크게 의미 없기는 하지만...

2마리만으로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고유유닛이니 잘 이용해줍시다.

 

인해전술의 끝 중국문명!!!

효과는 고대, 고전, 중세, 르네상스, 산업시대까지 시대가 업그레이드 될 때마다 4,000미네랄 획득 !!

이렇게 되면 중국문명의 효과로 총 16,000 미네랄을 얻습니다.

중후반에는 큰 의미없지만, 빠른 성장이 중요한 초중반에는 큰 도움이 될겁니다.

 

중국문명의 고유유닛은 연노병과 인민해방군입니다.

연노병은 기존의 '석궁병'이고

중국 인민해방군은 기존의 '보병'입니다.

보병과 궁수를 중심으로 한 테크트리 !

기본에 충실한 고유유닛이네요 ㅎㅎ

 

사무라이의 고향 일본문명~!!!

효과는 보병계열 유닛 (예를 들면 전사, 검사 등등)의 기본 공격 업그레이드를 시작부터 3업글이나....

쉴드가 6업(과학발전) 이상이라면 고유유닛처럼 전사 2기만으로도 검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만큼 돈을 절약할 수 있겠죠!?!

 

일본문명의 고유유닛은 사무라이와 제로센입니다.

사무라이는 기존의 '장검병'이고

제로센은 기존의 '전투기'입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사무라이 문화와 빠르게 발전한 문명특성을 전투기 특화 유닛으로 표현한 것 같습니다!

(저도 해보지는 않았어요...ㅎㅎ)

 

폭격기의 선진국 미국문명!!!

효과는 공군계열의 유닛은 기본 공격업그레이드를 2업글로 시작합니다.

게다가 (고대, 고전, 중세, 르네상스, 산업시대,현대시대를 지난 뒤인)

원자력시대부터는 시대가 바뀔 때마다 과학연구소가 추가됩니다. 

다른 국가는 총 6개의 과학연구소로 열심히 가스를 나르지만,

미국은 원자력시대에 총 7개, 정보화시대에 총 8개의 과학연구소로

미친듯이 가스를 모을 수있습니다. 

극 하드난이도이니, 숙련자에게 추천 ㅎㅎ

 

미국문명의 고유유닛은 민병대와 B17입니다.

민병대는 기존의 '머스킷병'

B17은 기존의 '폭격기'입니다. 

역시 전투기, 폭격기 이런 느낌은 미국이죠!!!

사실 '핵'이 나올 줄 알았는데... PASS~~

 

러시아 문명!!!

효과는 전략자원인 '말'과 '철', '우라늄'이 2배 !!!

심지어 말과 철을 모두 사용하면 16,000미네랄과 16,000가스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잘만 활용하면 중국의 효과는 뛰어넘어버리는....

하지만 초반부터 전략자원을 다 쓰기에는 후반부가 걱정되니

어느정도 할 줄 아는 사람이 해야겠죠?

 

러시아 문명의 고유유닛은 코사크와 KV-1입니다.

코사크는 기존의 '기병대'이고

KV-1은기존의 '탱크'입니다.

 

아라비아문명~~~

효과는 석유의 나라인 만큼 ㅋㅋㅋㅋ

전략자원인 석유가 2배입니다. ㅎㅎ

심지어 석유를 다 상용하면 20,000미네랄을 획득!!!

추가로 이념으로 전제정치를 선택하면 초당 4미네랄씩 지속적으로 증가!!!

약간 금수저 국가 SWAG~~

 

아라비아 문명의 고유유닛은 농담이 아니고 딱 하나... 낙타궁수입니다 ㅋㅋㅋㅋ

너무한거 아닙니까??

그래도 좋은 점은 낙타궁수가 기존의 궁수를 대체하는 것 아니라

기존의 '기사'를 대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 자원을 여기에 안써도 원거리 공격가능 유닛 맘껏 생산!!

BUT... 드래그 선택이 안된다는 점....

 

초원의 민족 몽골문명입니다.

효과는 기병계열 (전차궁수, 기마병, 궁기병 등등)의 공격 업그레이드를 무려 5업이나...

지금까지의 문명 국가중에서 기본 공업을 가장 많이 주었습니다.. ㄷㄷㄷ

 

하지만 여기서 잠깐 !!! 주의하세요!!!!

쉴드가 26업이 되면 기병/기갑 계열의 공업이 다시 0업으로 바뀝니다 ㅋㅋㅋ

주었다 뺐기 있기???

 

몽골문명의 고유유닛은 케식텐과 칸입니다.

케식텐은 기존의 '기사'이고

칸은 기존의 '피사의 사탑의 위인'입니다!!

 

???!!!

 

네 !! 맞습니다 ㅋㅋㅋㅋ

그 피사의 사탑의 위인입니다.

기존 위인의 능력에서 추가로

필드 위 적 유닛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하는 스킬과

마나 4를 소모해 6,000의 데미지를 주는 무시무시한 초원의 제왕이죠.

하지만 명심하세요.

만약에 여러분이 하고 있는 게임에서 몽골이 아닌 누군가가 불가사의 건물 '피사의 사탑'을 지었다면

몽골의 칸은 더 이상 그 게임에서 볼 수 없습니다 ㅋㅋㅋ

미리 협의를 보시든지, 아니면 돈을 열시미 모아서 빠르게 올리세요...

칸을 위해....

 

오늘의 마지막 포스팅인 로마문명!!!

효과는 고전시대가 되면 고유유닛인 '군단병 4명'과 '발리스타 2기'를 얻고 과학력을 3,000받습니다.

게다가 고전시대와 중세시대 초기인 (10업 쉴드)에 초다 4미네랄을 얻을 수 있죠!!!

도시에서는 콜로세움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공장 옆에 있는 그거 맞습니다 ㅎㅎ)

콜로세움은 고전과 중세시대에 건설 가능하고 초당 2미네랄 증가 ㄷㄷㄷ

초중반에 무시무시하겠죠??

 

로마문명의 고유유닛인 군단병과 발리스타!!

군단병은 기존의 '검사'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발리스타는 기존의 '캐터필트'를 대신하죠!!!

고전시대가 되자마자 고유유닛을 모두 얻게 되니 개이득!!!

로마문명은 개인적으로 좀 재밌는 문명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ㅎㅎ

다른 국가들은 왜 안해주냐구요!?!

너무 길어요 !!!

내일 2-2편으로 나머지 국가들 소개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