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d's

성장 체크에 필수! 유아 발달표 공유! [발달표/체크리스트] 본문

글쓴이의 Daily 일상

성장 체크에 필수! 유아 발달표 공유! [발달표/체크리스트]

harrywood 2021. 4. 29. 17:5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아 및 아동성장에서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유아 발달표와 발달 체크리스트!!

그리고 유아와 아동의 발달 평균치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유아발달계산기까지 모두 가져왔습니다.

유아 성장 발달표는 아동 성장 발달표라고도 하고, 소아청소년 성장도표라고도 합니다!

이 모든 자료는 스크롤을 내리시면 이미지로 볼 수도 있고, 다운로드를 할 수도 있게끔 공유해놨습니다.

현재의 성장도표. 즉, 유아 발달표는 2017년을 기준으로 제정되었습니다.

아동의 신장, 체중 등 표준모형을 백분위 곡선으로 나타낸 것으로 아이의 저신장, 저체중, 비만 등 유아의 성장상태를 비교하고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죠!

이처럼 보건복지부와 대한소아과학회에서 공동으로 10년을 주기로 제정 및 발표하고 있습니다.

올 해 2021년 기준 유아·아동 성장 발달표는 2017년을 기준으로 WHO의 Growth Standards 모형을 적용하였고 2007년의 제한점을 보완했다고 합니다.

이는 질병관리청에 나와있는 보고서에 더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함께 참고해주세요 ㅎㅎ

 

가장 먼저, 신장과 체중, 머리둘레의 표준치를 보여주는 유아 발달표(소아청소년 성장도표 신체발육 표준치)는

아래에 유아 발달표 이미지를 함께 첨부해놨습니다.

0개월~24개월에서 2세~7세(만 6세),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신장과 체중, 체질량지수, 머리둘레가 보기좋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으로 유아 성장 발달을 계산해주는 유아발달계산기도 더 아래에 이미지와 링크를 함께 넣어놨습니다 :)

 

유아 발달표.jpg
0.33MB

위에는 유아 발달표 첨부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아래는 그냥 보실 수 있구요!

해당 유아발달표는 질병관리본부(지금은 질병관리청)와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에서 직접 연구하고 발표한 내용으로 나름대로 공신력이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남자 유아와 여자 유아의 성장 발달의 차이가 있다보니 성별도 나눠져있습니다.

발달표를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0개월 영아의 표준 신장은 49.9cm 체중은 3.3kg에서 시작하고

그 이후로 24개월까지는 1개월 단위로 표준치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후에 만 6세까지는 6개월 단위이구요.

청소년부터는 발달표의 기준이 1년 단위로 정해져있습니다.

보실 수 있다시피 23개월까지는 체질량 지수가 생략되었고 청소년의 머리둘레도 생략되어있습니다.

참고로 2세(24개월) 미만의 신장은 누운 키로, 2세 이상 유아의 신장은 선 키로 기준을 정했습니다.

참!

아까 위에서 말씀드렸던 유아발달계산기는 아래에 링크 걸어놨습니다.^^

 

이처럼 유아발달계산기를 통해 아이의 신체적 건강을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측면에서의 발달정도를 체크리스트로 정리하는 것도 중요하죠.

제가 가져온 것은 0~5세 사이 유아 및 아동의 발달정도를 체크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입니다.

장수가 많다보니 파일을 첨부했습니다!!

0~5세 유아 및 아동 발달 체크리스트.hwp
0.15MB

 

아래 이미지처럼 자세에서 부터 서기, 앉기, 걷기 등으로 아이의 대근육 운동정도를 체크할 수도 있고

리스트에 해당하는 아동의 평균 개월수도 기재되어 있어서 보기 편했습니다.

아이의 건강과 발달을 돕는데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이렇게 2021년 기준 최신본 유아·아동 성장 발달표와 유아발달계산기, 그리고 체크리스트까지

모두 살펴봤습니다.

수정해야하거나 조언해주실 부분있으시면 바로 숙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